개인정보 처리방침
쿡베이스(이하 “회사”는) 「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」 및 「개인정보보호법 」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.
* 본 방침은 2020년 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.
1조.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
①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 목적을 위해 수집 및 이용합니다.
1.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
회원 가입의사 확인,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˙인증, 회원자격 유지˙관리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, 각종 고지 ˙통지, 고충처리, 서비스 이용 및 상담, 문의 등의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취급합니다.
2.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
물품배송, 서비스 제공, 청구서 발송, 컨텐츠 제공, 맞춤 서비스 제공, 본인인증, 연령인증, 요금결제 ˙정산, 환불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3.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
신규 서비스(제품)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,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,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,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②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보다 나은 서비스 혜택 제공을 위해 다양한 방법(전화, SMS, LMS, 우편 등)을 통해 서비스 관련 정보를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 단, 회원이 서비스 혜택 정보 제공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히는 경우 정보제공을 하지 않으며 이 경우 회원에게 정보 미 제공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. 또한,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.
2조.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
①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․보유합니다.
② 구체적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: 보유기간 : 5년
보유근거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
2.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: 보유기간 : 5년
보유근거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
3.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: 보유기간 : 3년
보유근거 :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
4.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: 보유기간 : 6개월
보유근거 :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
5. 방문에 관한 기록 : 보유기간 : 3개월
보유근거 : 통신비밀보호법
3조.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4조. 개인정보처리 위탁
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1. 홈페이지 유지보수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오데이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, 신규 서비스(제품)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,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
- 위탁기간 : 계약종료일까지
2. 실명인증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오데이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
- 위탁기간 : 기보유 정보로 별도저장 없음
3. 제품 및 경품배송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CJ대한통운, 우체국택배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물품, 사은품 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
- 위탁기간 : 계약종료일까지
4. 결제대행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NICE페이먼츠(주)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구매 및 요금 결제
- 위탁기간 : 계약종료일까지
5. 시스템 유지보수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오데이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SI개발 및 유지보수, DB암호화 솔루션 유지보수, 데이터베이스 유지보수
- 위탁기간 : 계약종료일까지
6. 문자발송
- 위탁받는 자 (수탁자) : 오데이
-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: 문자발송(SMS/LMS)
- 위탁기간 : 계약종료일까지
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․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․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5조.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·의무 및 그 행사방법
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1. 개인정보 열람요구
2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3. 삭제요구
4. 처리정지 요구
6조.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
①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1. 회원가입
- 필수항목 :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, 비밀번호, 로그인ID, 이름
- 선택항목 : 주소, 추천인 아이디
2. 서비스(주문)
- 필수항목 : 이메일, 휴대전화번호, 자택주소, 이름, 신용카드정보, 수취인의 배송정보(수취인명, 휴대폰번호, 수취인주소)
- 선택항목 : 배송요청일
3. 서비스(취소 및 환불)
- 필수항목 : 예금주, 은행명, 계좌번호
4. 서비스(이유식일지)
- 선택항목 : 영유아의 성별, 월령, 치아 갯수, 수유형태, 이유식단계, 섭취시간, 섭취중량, 메뉴, 알러지 발생유무
7조.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
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파기의 절차,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① 파기절차
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② 파기기한
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,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③ 파기방법
1.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2.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.
8조.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•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
① 회사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‘쿠기(cookie)’를 사용합니다.
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(http)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.
1. 쿠키의 사용 목적 :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, 인기 검색어, 보안접속 여부,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.
2. 쿠키의 설치•운영 및 거부 :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>인터넷 옵션>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. 다.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9조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▶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성명 : 김경미
직책 : 팀장
연락처 : 070-4010-7171, gyungmi_kim@naver.com, 0504-056-1454
10조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
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.
11조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
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/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①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
②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
③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등
12조.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
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,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,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▶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
-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18
- 주소 : (58324) 전남 나주시 진흥길 9(빛가람동 301-2)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▶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
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분쟁조정 (민사적 해결)
- 홈페이지 : www.kopico.go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833-6972
- 주소 : (03171)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
▶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: 02-3480-3573 (www.spo.go.kr)
▶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: 182 (http://cyberbureau.police.go.kr)